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책이음 서비스 이용 방법 및 도서관 목록

요새 새로 시행되는 복지 서비스인 책이음 서비스를 아시나요?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것 같아 책이음 서비스 이용 방법과 시행하고 있는 도서관 목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책이음 서비스란?

 

'하나의 회원증으로 모든 도서관을 이용'

공공도서관 책이음서비스는 하나의 회원증으로 책이음 서비스에 참여한 모든 도서관에서 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범 도서관적인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주소지가 구리시인데, 실제로 사는 곳이 서울이면 서울에 있는 도서관 이용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책이음서비스가 생기면서 종이책부터 e-book 까지 하나의 회원증으로 실제 사는 곳의 책이음 서비스에 참여한 도서관에서 자유롭게 빌려서 보실 수 있습니다.

 

 

 

 

 

책이음 서비스 회원 가입 방법

 

[신규회원] 책이음 서비스 (통합도서서비스)에 참여하는 공공도서관의 회원가입규정에 따라 회원 가입을 합니다.

 

1. 도서관에 방문하여 가입 신청서 작성.

2. 가입 신청서에 통합도서회원으로 가입 요청.

3. 실명인증 수행

4. 통합도서회원증 발급

* 준비물 : 신분증

 

 

[기존회원] 이미 도서관 회원이라면?

책이음 서비스 (통합도서서비스)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하면, 인증절차에 따라 전환신청이 이루어지며, 인증을 받은 도서관 (기존 자관도서관이나 신청할 참여 공공도서관)에 방문하여 통합회원증을 새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도서관에 방문하여 통합도서회원으로 전환 요청.

2. 실명인증 수행

3. 통합도서회원증 발급

* 준비물 : 자관회원증(기존 회원증) 및 신분증

 

 

 

Q. 책이음 서비스 참여 도서관이면 어디든 신규 가입을 할 수 있나요? NO

책이음 회원 최초 가입의 경우에는 참여하는 도서관 또는 해당 지자체의 도서관의 규정에 따라 가입이 가능하므로,

도서관별로 이용자의 소재지 및 학교 또는 직장이 도서관 지역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가입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으며, 해당 내용은 직접 가입하시고자하는 도서관에 가입 가능 여부를 문의하셔야 합니다.

학교 또는 직장이 도서관 지역과 일치하여 가입이 가능할 경우 재직증명서나 학생증을 가입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Q. 꼭 방문해서 통합 회원증을 발급해야 하나요? YES

책이음 서비스에 참여한 도서관에 방문하여야만 통합 회원증을 발급받을 수 있지만, 불가한 경우에는 해당 도서관에 먼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책이음 서비스 이용 방법

 

1. 방문하려는 도서관이 책이음 서비스 참여도서관인지 먼저 확인해야합니다.

2. 참여공공도서관 중 처음 이용하는 경우에는 안내데스크에 통합회원증을 제시(반입절차) 후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반입절차 없이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3. 만약 책이음서비스 참여 도서관에서 통합회원증제시(반입절차)를 했다면 그 도서관에서 무인자동화장비(자가대출반납기 등)의 서비스를 동일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대출 가능한 도서는 몇권인지?

책이음 서비스 참여 도서관 1개관당 5권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1인당 대출자료 수는 20권까지 가능합니다. (단, 지역의 도서정책에 따라서 참여 도서관의 대출자료 수를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여공공도서관 및 전국도서관의 도서검색

참여공공도서관 및 전국도서관의 도서검색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공공도서관 보기

http://book.nl.go.kr/iplls/ServiceLibBook.do

 

 

도서검색

http://book.nl.go.kr/iplls/Search.do

 

 

 

 

 

 

빌게이츠는 일년에 50여권의 책을 읽고, 하루에 적어도 한 시간은 독서에 시간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저도 넷플릭스와 유튜브로 시간을 많이 보내다가 요새는 책을 읽는 버릇을 들이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우리 모두 독서량을 늘려서 견문을 넓히고 매순간 현명한 선택을 하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